닥터오심리상담센터
홈 > 예약.커뮤니티 > 상담후기
상담후기

저의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는 제 자신을 방어하려는 모습이 많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닥터오 0 104 01.26 12:17

오늘 상담을 통해서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 생각, 느낌을 적어주세요.    


오늘 상담은 이성관계에 있어서 관계 스킬 및 공감능력 관련해서 원장님과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일례로 예전 있었던 에피소드를 말씀 드렸는데 전에 만나던 여자 친구와 사소한 걸로 싸우게 되어 일단 잠깐만 시간을 갖고 

나중에 얘기하자고 했다가 나중에 더 싸울 얘기를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에서도 회피형 행동이 드러났던 게 일단 감정 싸움을 피했던 것 좋았으나 나중에라도 봉합을 하려 시도하지  않았던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리구 자존심을 내세우고 내 잘못은 없다라는 행동은 결국 내면의 열등감이 작용하는 것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오늘 상담 내용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지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저는 그 전엔 그래도 제 잘못은 잘 인정한다고 생각은 했지만 오늘 상담을 받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저의 잘못을 인정한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잘못을 더 내세우면서 제 자신을 방어하려는 모습이 많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자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것에 대해 사과를 하는 것이 진정한 어른의 모습이라고 말씀 하신게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성관계에서도 발현되는 회피형 성격을 좀 더 부딛쳐서 극복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omments



고민, 나누면 가벼워집니다

  • --

개인정보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 [자세히]


상담신청